많은 전문가 회원님들이 의뢰자님과의 거래에 앞서 막막했던 경험이 있으셨을 텐데요!
더욱 효율적인 거래 진행을 위해서, 어떤 내용을 더 확실하게 전달받아야 하는지
라우드소싱 가이드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전문가님만의 거래 노하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의뢰자님의 정확한 요청사항 파악을 위한 나만의 ‘브리핑' 만들기
대부분의 TOP디자이너 분들은 ‘나만의 브리핑 포맷’이 따로 있다는사실, 알고 계셨나요?
디자이너님 마다 의뢰 고객을 대하는 방식과 표현법, 그리고 필요한 필수 정보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다들 저마다의 커스텀된 요청서 포맷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거래를 시작하려는 디자이너님의 경우, 이러한 노하우가 부족할 수 있어 ‘나만의 브리핑'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코칭해드려보도록 할게요!
✅ 이미 공개되어 있는 콘테스트 브리핑을 참고하세요!
아래 내용 처럼, 대표 카테고리별로 디자인 시작에 있어 필수로 필요한 정보들이 서로 다릅니다.
처음 거래를 시작하다 보면, 의뢰자님의 요청서와 디자이너님의 견적서 항목을
꼼꼼하게 작성하더라도 놓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라우드소싱에는 이미 최근까지 진행되었던 3만 건의 성공적인 이전 사례들이 다 공개되어 있답니다!
거래를 시작하려는 의뢰 건과 유사한 케이스의 콘테스트를 찾아 실제로 거래된 건의 브리핑을 참고해 보세요.
꼼꼼하게 작성된 브리핑과 콘테스트가 진행되는 동안 의뢰자-전문가 사이에 오갔던 댓글 내용을 확인해 보면, 어떤 부분이 누락되기 쉽고 어떤 부분을 꼭 챙겨야하는지 빠르게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 나에게 가장 편한 방식으로 요청 사항 수집하고 관리하기!
위 방식을 통해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모두 파악된 상태라면, 내가 가장 편한 방식을 통해 앞으로 응대에 활용할 ‘정보 수집 템플릿’을 제작해보세요. 하나의 샘플을 잘 마련해 두면, 잦은 의뢰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도 능수능란한 응대로 거래 성사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일반 채팅이 편하다면, 채팅 내 항목을 깔끔하게 정리해 의뢰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채팅으로 활용하실 경우 곧 채팅 메세지를 저장하는 기능이 오픈될 예정이라
라우드소싱 채팅 내에서 더욱 편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채팅 외에도 구글폼, 엑셀, 기타 문서 등의 다른 툴을 활용하여 템플릿을 제작하는 것도
더욱 전문적인 모습을 어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레퍼런스 기반으로 의뢰자님의 정확한 취향 파악하기
💬 ‘심플한데 화려한 느낌’?, ‘고급스럽고 깔끔한', ‘뭔가 멋있는...’
의뢰자님들의 모호한 표현에 서로가 연상하는 이미지가 달라, 결국 다른 방향으로 작업이 진행됐던 경험이 있으셨나요?
라우드소싱에서 주로 진행되는 거래 내용은 대부분 ‘디자인' 의뢰이기 때문에,
의뢰자의 정확한 요구사항을 파악하는데에는 ‘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하는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텍스트로 표현되기에 모호한 ‘디자인 스타일'에 대한 포인트를
라우드소싱의 143만 포트폴리오 레퍼런스를 활용하여 더 효율적으로 소통해보세요!
의뢰자님께서도 레퍼런스 기반으로 소통하면 본인이 생각한 방향을 더욱 쉽게 표현할 수 있어,
디자이너님 관점에서의 답답함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 라우드소싱 TIP!
채팅에서 바로 레퍼런스 작품을 찾아서 대화할 수 있는 ‘레퍼런스 보드' 기능도 곧 오픈될 예정입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더욱 편리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수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 수정 범위 사전에 정확하게 전달하기
거래 마지막 단계에서 디자이너님을 가장 곤란하게 만드는 사항이 수정 작업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의뢰자님께서 거래를 시작할 때에도 가장 불안감이 큰 요소가 ‘수정'입니다.
사전에 명확한 수정범위를 전달하고, 최종 결과물에 대한 디자이너님의 욕심과 확신을 의뢰자님께 전달하세요.
이 과정은 의뢰자님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요소로서 거래 성사율을 높이는데 도움이될 수 있으며,
작업 마무리단계에서도 수정 진행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척도가될 수 있습니다.
✅ 추가 TIP!
의뢰자님과의 거래 성사율을 더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라우드소싱의 거래 채팅이 새로워져, 기존보다 디자이너님 개개인의 프로필이 채팅에서도 강조가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많은 의뢰자 고객님들이 디자이너님과의 거래를 고민할 때, 채팅에 포함된 이 우측 프로필 정보를 바탕으로 고민을 진행하실 거에요.
디자이너님의 프로필 정보가 풍성하고, 포트폴리오 데이터가 다양하면 다양할수록 의뢰자님과의 거래 성사 가능성도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새로워진 라우드소싱 디자이너 프로필을 만나보세요!